홈으로 contact us 사이트맵
HOME > 고객센터 >공지사항
제목 [기본] 프린세스 크루즈 2기 한국승무원 공채 면접 Feedback 날짜 2013.05.24 22:03
글쓴이 취업지기 조회 3178

 

 

프린세스 크루즈 지원자 여러분께,
 
빠듯한 일정하에서 여러차례 시간 내서 면접하고, 시험치르고, 또 최종 면접까지 보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처음 취업 관련 면접을 보신 분들부터, 이젠 면접의 신이 될 것 같아요 라고 하는 경험자분들까지 모두 다양한 분들을 만나 좋은 인연 맺게 되어 반가웠습니다.
 
면접이 모두 완료되고, 여러분들에게 각자 면접 이후 피드백을 드리면서, 여러가지 반응들이 있어, 모두 함께 공유를 하는 것이 차후에도 도움이 될 것 같아  Q& A 형식으로  정보 공유하겠습니다.
 
 
Q 1 :  프린세스 크루즈는 경험있는 지원자를 선호하나요?
A 1 :  네, 맞습니다. 프린세스 크루즈는 각 지원자가 지원한 분야에 경험이 있는 지원자를 선호합니다.  비록 전공이 호텔 경영이나 여행관련 전공을 했다 하더라도, 실무 경험이 없거나 1년 이하일 경우는 합격이 힘드실 수 있습니다.
 
 
 
Q 2 :  인성검사에서 혹시 성격이 너무 강하면 불리할 것 같아, 답을 조금 부드럽게 작성했더니, 인성에서 합격선에 들어가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프린세스 크루즈는 어떤 성격의 지원자를 선호하나요?
 
A2  :  프린세스 크루즈는 미국 선박입니다. 세계 각국에서 승무원들이 모이는 것은 다른 크루즈 라인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미국국적의 회사들은 승무원들의 자부심도 더 강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프린세스 크루즈에서는 나이가 너무 어리거나, 서비스 업계 경험이 부족하거나, 내성적이고 조용한 스타일 보다는 해당 직종에 경험이 풍부하면서, 외향적이고 적극적이며 씩씩한 지원자를 선호합니다.  승객들이 complaint을 하더라도 자신있게 대처하면서도 친절한 지원자, 친절하면서도 강한 성격의 소유자가 바로 프린세스 크루즈가 찾고 있는 인재상입니다. 인성검사에서도 "Be yourself"하라고 합니다.  영어 테스트는 정답이 있지만, 인성검사는 하나의 답이 아니라, 전체적인 답에서 지원자들의 성격을 찾아 내기 때문에, 가지고 있는 인성이 그대로 나타납니다.  영어로 진행되다 보니, 까다로운 질문에 혼돈이 있을 수 있으니, 차분하게 문제를 읽고 답변을 하시게 된다면, 자신이 서비스 업에 맞는지도 아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인성은 경험에 따라 변동이 생깁니다. 이번 인성검사에서 합격하지 못하셨더라도, 앞으로 서비스 업계에서 경험을 쌓으시다 보면, 다음 기회(6개월 이후)에는 좋은 결과 기대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Q 3 :  면접이 끝나고 나서 피드백을 주셨는데, 그때 주신 피드백이 합격, 불합격을 의미하는 것인가요?
 
A 3 :  프린세스 크루즈 승무원 1기를 선발하면서, 프린세스 크루즈 면접관님과 협의를 했었는데, 코리안리쿠르트가 선발한 지원자들은 대부분 인성 및 영어 등 외국어에서도 아주 훌륭한 지원자들이라는 결론을 내렸었습니다. 그러나, 이 좋은 인재들이 모두 합격하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경험 부족 또는 약간 부족한 무엇인가가 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면접관님의 동의하에, 면접에 참여한 지원자들에게 면접 피드백을 제공해서,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보충을 하고, 해당분야 경험을 쌓고, 영어 실력을 키우게 되면, 다음 면접에서는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좋은 취지로 빠른 피드백을  제공해 드리는 것입니다.  Positive한 피드백을 받으신 분들은 합격 가능성이 더 크다고 보시면 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 피드백을 받으신 분들은 피드백을 드린 내용에 따라 다음 기회때 까지 좀 더  준비를 하시라는 의미로 받아 들이시면 됩니다.  최종 합격 여부는, 빠르면 2~3주 내로 offer letter를 통해서 안내 받으시게 됩니다. 몇 분은 최종 결정에 앞서 Reference Letter나 다른 준비 사항을 개인적으로 알려드렸으니, 준비해주시면, 합격 여부가 결정 될 예정입니다.
 
 
 
Q 4 :  전화 면접과 인성 검사 당시, 질문 사항이 있냐는 소리는 들었지만, 면접에서 질문 많이 하면 불리할 것 같아 말을 아꼈던 것 같습니다. 설명을 해 주신 것 같은데, 당황스러워 기억이 나지 않는 질문 드리겠습니다.  계약기간에 대해서 다시 한번 알려주실 수 있으신지요?
 
A 4 :  지원자들에게 동일한 내용을 전달해 드리고자 최선을 다했지만, 가끔씩 이런 질문을 받게 됩니다. '못 들었다' '기억나지 않는다', 또는, '저에게는 얘기 안해 주셨는데요... 등,,,'   면접은 지원자와 면접관 모두가 서로에 대해 면접을 한다고 보셔야 됩니다. 지원자도 자신이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 잘 알고 난 후에, 자신이 어떤 회사에서 무슨 일을 어떤 식으로 하는지 알고 지원을 하셔야 나중에 실망하는 일이 없을 것이고, 면접관은 자신이 선발한 지원자에 대해 가능하면 많은 정보를 알아서 회사 가족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이 바로 면접입니다.  그래서, 면접 때에는 이전에 몰랐던 내용에 대해 의문이 없을 때 까지 질문하고 알아나가야 합니다. 그래서, 다른 질문이 없는지 면접이 끝날 때 쯤이면 면접관이 질문할 기회를 주게 됩니다. 이때, 질문이 없다고 하면, 서로 이해가 된 것으로 간주하는데, 만약 불리해 질까봐, 질문이 없다고 했다가, 차후에 합격을 하게 되면, 그때부터 갈까 말까 고민을 하게 되고, 급기야, 자신을 포함하여, 다른 많은 사람의 시간과 에너지를 소진 시키고 난 후, 취업을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가능하다면, 이런 낭비를 막기 위해서라도 미리 자신이 지원한 회사에 대해 정보를 알아보고, 면접을 통해 충분히 질문을 한 후, 최종 면접 참여 여부를 결정하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한국의 정규직, 계약직의 개념은 외국의 계약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외국은 모든 직업이 다 계약으로 이루어집니다. 영구직도 계약을 갱신하면서 지속이 되는 것이지요. 프린세스 크루즈는 6개월 승선+1개월 무급휴가로 한번의 계약이 구성되어 있으며, 계약이 끝나고 하선 시, 다음 승선일자가 결정이 되면서, 다음 계약도 같은 형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다시 계약은 쉬운지 많이 질문하시는데, 성실하게 잘 근무하고, 근무 중 큰 문제가 없었다면, 다음 계약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영구직으로 보시면 됩니다.
 
 
 
Q 5 :  합격을 한 이후, 출국까지는 얼마나 소요될까요?
 
A 5 :  각 회사마다 합격 이후 출국까지 기다려야 하는 시간은 상이합니다. 프린세스 크루즈 1기의 경우, 메디컬검사, 미국비자 발급 및 취업에 관련된 모든 서류가 준비 된 후, 가장 빨리 출국한 사람은 1개월도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늦으면, 5개월정도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해당 포지션에 opening 여부에 따라서도 출국일자가 정해지기 때문에, 딱히 몇개월이라 규정 드릴 수는 없습니다.  또한 출국일은 회사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꼭 당부드리고 싶은 것은, 출국 날짜가 정확하게 나오고 출국일이 가까워 질때까지, 현재 하는 일을 계속 하시라는 것입니다. 
 
 
 
Q 6 :  합격여부가 발표나면 다음 프로세스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A 6 :   Job Offer 계약서를 받으시고, 근로조건과 급여를 살펴본 후, Offer acceptance 에 싸인을 하시게 되면 정식으로 취업 과정이 시작됩니다. 이때, 취업 수수료를 입금하시면 됩니다. 범죄기록 증명서 발급과 메디컬검사 후, 검사에 이상이 없으면 미국승무원 비자 신청을 하시게 되는데, 모든 절차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는 저희가 개인적으로 안내 드리니, 참고하셔서 준비하시면 되고, 서류를 미국으로 보낸 이후, 출국일자와 승선하실 배 이름도 함께 알려드리게 됩니다.
 
 
좀 더 프린세스 크루즈 출국 준비를 하시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이메일로 문의주시면 자세히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고, 좋은 소식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목록 쓰기